[인문] 자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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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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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하는 인물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등 네 사람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여권(女權) 문제와 교육을 통한 개화·계몽, 국가 사회의 부강·자주책, 미신 및 계급·지방색 타파 등에 미친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자녀 공물론`이다. 이 가운데에서 신설헌 부인이 사회자격으로 제일 먼저 토론회를 제의한 다음, 자신의 意見을 제시한다. 그녀는 먼저 구시대의 유습인 여성의 인종(忍從)과 예속이 타파되어야 한다고 전제한다. , [인문] 자유종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자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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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자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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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종
(1)『자유종』에 대하여..
이 작품의 배경은 1908년 음력 1월 16일 밤 이매경 여사의 집이다.[인문] 자유종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다음으로 사회 개혁과 부국강병의 실현을 위해서 거론된 것은 신분간의 결점 해소와 계층 간의 난점 해소 방책 등이다. 여기에서는 우선 적서(嫡庶)의 그릇된 인식과 差別의 폐지가 주장되었다. 신설헌 여사의 말로 토론은 스타트된다된다. 이매경 여사는 꿈 이야기를 빌어서 자신이 꿈꾸는 우리 사회의 이상적 건설 상태를 피력한다.
(2) 토론체 형식
1910년대를 넘어서면 허국적 서사양식인 신소설이 지배적 서사양식으로 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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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먼저 여권 문제에 마주향하여 는 남자가 절대 지배권을 행사하는 우리 사회의 폐습이 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인재 등용은 국익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 작품에서는 2세 국민들의 교육에 마주향하여 진지한 意見들이 펼쳐진다. 또한 조상 숭배나 윤리·도덕 정신을 앙양하는 제사나 관혼 등 길사가 오로지 형식에 치우치고 있는 폐단도 시정해야 한다고 열렬히 주장한다. 그와 동시에 교육, 계몽이 부국강병과 새 사회 건설의 필수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는 여성 역시 새 시대의 의미, 국가와 민족의 앞날에 마주향하여 생각하고 이야기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과거 우리 사회가 부당하게 서북 출신을 백안시했던 풍조를 비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의 바닥에 깔린 주제 의식은 신설헌 부인이 제시하는 말로 총괄된다된다. 여기에서는 지난날의 부모 우선주의가 철폐되어야 할 해결해야할문제로 제기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