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06:23
본문
Download : 도덕과 평가.hwp
교수-학습 과정이 단계, 즉 도입 단계와 전개 단계, 정리(arrangement) 단계에 따라 교육 평가의 분류는 진단(diagnostiic evaluation),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로 구분할 수 있다
2) 평가 방법과 도구
평가자료(資料)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평가목적과 평가내용 및 평가대상에 가장 적합한 평가도구를 선정하고 제작한다. 두 번째 기준은 응답자의 反應형식으로서 기억의 회상을 요구하는 평가문항과 인지만을 요구하는 평가문항으로 분류된다된다. 그러나 문항형식을 변형하여 정이적, 행동적 영역에 속하는 요소들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다 지필평가 문항은 흔히 두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된다된다.
도덕과 평가
Download : 도덕과 평가.hwp( 36 )
,인문사회,레포트
도덕과 평가방법에 대해 분석한 내용입니다. 첫째 기준은 채점의 객관성으로 채점자의 주관성이 개입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essay question(주관식) 문항과 multiple choice 문항으로 분류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설명
도덕과평가
도덕과 평가방법에 대해 analysis(분석) 한 내용입니다.
(1) 지필검사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된다. 회상을 요구하는 평가문항은 ‘서답형 문항’이라 부르고, 여기에는 단답형, 완성형, 논문형이 있다 인지만을 요구하는 평가문항은 어떤 내용을 기억해내야 할 필요가 없이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선택형 문항’이라 부르는데, 여기에는 진위형, 선다형, 결합형이 있다 단답형과 완성형 문항…(skip)
다. 따라서 평가방법들의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적합성, 실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평가방법과 평가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도덕과평가 , 도덕과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1) 교육 평가의 의미와 유형
(1) 교육 평가의 의미
교육 평가란 “어떤 목적을 갖고 아이디어, 작품, 방법, 소재 등에 관하여 가치판단을 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는 의사소통의 정확성과 일관성이라는 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과 이미 설정된 외적 준거에 비추어 자료(資料), 사물, 정책 등을 판단하는 능력을 포함한다”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 평가의 유형
평가의 기준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임의평가, 규준기준평가(상대평가), 준거기준평가(절대기준평가)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