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스키너 상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7:17
본문
Download : 스키너 상자.hwp
긍정적 강화는 특정 행동 뒤에 그 행동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사건이나 결과를 의미하며 특정 상황에 부합하여 특정 행동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행동에 따르는 결과 중에서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은 강화(reinforcement)이며 가능성을 낮추는 것은 벌(punishment)이다. 여기서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전제로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하여 통제된다는 점이다. 쥐는 드디어 이전에 행한 여러 가지 反應을 생각하고 즉각적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또 쥐가 배가 고플수록 지렛대를 누르는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Skinner는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유아기에서부터 스타트하여 인간의 행동은 강화자극에 의하여 통제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의논하려 할 때 부모가 이를 경청하지 않으면 앞으로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지 않을 것이다. 상자 속에 있는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통에 알맹이로 된 먹이가 지렛대 밑의 먹이 그릇에 자동적으로 떨어지게 되어 있따 이 Skinner의 상자에 쥐를 넣으면 쥐는 새로운 환청을 탐색하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해보게 된다 이 중에서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어 쥐가 나타내는 反應을 강화해준다.
예를 들면 아동에게 자기 방을 청소하면 아이스크럼을 준다고 하면 그 아이는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어 자기 방을 잘 청소하는 행동을 발견할 수 있따 여기서 긍정적 강화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따…(省略)
다.
스키너 상자 , 스키너 상자사범교육레포트 , 스키너 상자
스키너 상자
설명
Download : 스키너 상자.hwp( 54 )
레포트/사범교육
스키너 상자
순서


스키너,상자,사범교육,레포트
스키너 상자
Skinner의 상자는 여러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따 이것은 Skinner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으로 상자의 한쪽 벽에 지렛대를 설치해 놓고 이 지렛대가 자동적으로 기록을 하는 장치와 전동식으로 작동되는 먹이통과 연결되게 하였다. 여기서 강화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따
여기서 정적(Positive)은 `좋다`의 의미가 아닌 증가 혹은 제시의 의미이며 부적(negative)은 `나쁘다`의 의미가 아닌 감소 혹은 제거의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