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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 (회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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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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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회의주의,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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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의주의(Skepticism) >>


1. 몇 가지 구별

? 회의주의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논증을 통해서 “엄밀한 의미의 지식(= 의심할 수 없을 만큼 확실한 지식)이 불가능함”을 밝히려고 한다(제1유형).

* 회의주의와 지식, 그리고 확실성에 대한 추구: 전통적으로 철학자들은 어떤 경우에도 의심할 수 없을 만큼 ‘확실한’ 것을 지식의 기초로 삼으려고 애써 왔다(cf. 건축물의 비유; 기초가 부실하면 무너진다). 그런데 이렇게 확실한 것만을 추구하다 보니, 결국 거기서부터 철학적 회의주의의 논증이 등장하게 된다된다. “내가 무엇을 안다는 사실”과 “내가 그것에 대해 잘못을 범하고 있다는 사실”은 서로 모순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무엇이 “내가 그것에 대해 결코 잘못을 범할 수 없는 어떤 것”이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 ‘양상(樣相) 논리의 오류’)
논증 ⑵ : a) 우리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대부분에 관해 잘못을 범할
수 있다아
b) ‘P’가 “우리가 그것에 대해 잘못을 범할 수 있는 어떤 것”이라면(즉 ‘P’가 참
임을 의심할 수 있다면), “우리가 ‘P’를 안다”는 것도 의심할 수 있다아
c) “우리가 ‘P’를 안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있으므로, 앞의 논증에 따라
…(drop)



인식론 (회의주의)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논증 ⑴: a) 우리가 아는 어떤 사실 ‘P’가 참이 아닌 한, 우리는 그걸 (진정으로) 안다고
할 수 없다. , 인식론 (회의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인식론 회의주의
다.
b) 즉 우리가 어떤 사실 ‘P’를 알고 있다면, 우리는 그 ‘P’를 (결코) 잘못 알고
있을 수가 없다(즉 그것에 대해 잘못을 범할 수가 없다).
c) 우리가 ‘P’를 아는 것이 가능한 것은 ‘P’에 관해 잘못을 범하는 일이 불가능한
경우뿐이고, 이런 경우는 곧 ‘확실한(=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경우뿐이다.
(그러나 이 논증은 잘못된 것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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