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에 대상으로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06:02본문
Download : 國.hwp
1. 내용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 국어교육 : 이응백 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 국어교육 : 이응백 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국어교육론 : 김민수 외, 일조각 국어교육의 개혁을 위하여-일선 국어교사의 비판과 제언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편, 일조각 국어교육 : 박갑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6 개화기 국어과교육의 연구 : 조문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
5. Reference List 국어교육은 국어와 넓은 의미에서의 언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이기도 하다. 언어를 다루는 교과에서는 언어를 가르쳐야 하며 그 언어에 관해서 가르쳐서는 안된다는 논의가 있으나, 한 언어를 올바르게 알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에 관한 필요하고도 충분한 정도의 생성적 지식은 물론 결과적 지식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국어교육의 중요한 내용 중의 또다른 하나가 문학이다. 국어교육에서 문학작품을 다루는 것은 그를 통하여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창조적인 체험을 함으로써, 미적 감수성을 기르며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3. 교육기관
국어 교육에 대상으로하여
국어교육의 개혁을 위하여-일선 국어교사의 비판과 제언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편, 일조각
Download : 國.hwp( 43 )
순서
()
설명





2. 역사
4. 現況과 project
국어교육 : 박갑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6
개화기 국어과교육의 연구 : 조문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국어교육론 : 김민수 외, 일조각
다. 언어기능에 관한 것은 국어교육의 도구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며, 언어와 국어의 이해 및 문학의 이해는 국어교육의 고유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국어교육의 성격을 위와 같이 규정할 경우 국어교육이 goal(목표) 로 하고 있는 내용은 인간형성·민족인형성·문화형성·사고형성·사회형성·정서형성의 측면에서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국어교육의 내용은 그 성격에 따라 첫째 도구적인 것, 둘째 국어교육 고유의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