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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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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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China의 유가에 의하면, 초(楚)나라의 `미치광이`이며 최초의 `무책임한 은자(隱者)`는 이이(李耳; 기원전 604년 출생)였는데, 그를 도교의 개조인 노자(늙은 철학자라는 뜻)로 보는 것이 China의 통례이다.
노자(老子)는 누구인가
노자라는 이는 초(楚)나라 고현(苦縣) 여향(勵享) 곡인리(曲仁里) 사람이다. 성(姓)은 이(李),이름(名)은 이(耳), 자(字)는 백양(伯陽)이고, 시호(諡號)는 담(聃)이다.
⑴노담은 주나라 장서실을 지키는 관리였다.` 라는 기술되어 있다아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노자는 철두철미하게 언행이 일치되는 삶을 산 사람이다.`는 구절과 그 다음 구절인 `노자는 숨은 군자이다.
그리고, 공자에 비하면 노자는 너무 알려진 것이 없다.
1. 서론 - 고대 동양철학의 현재적 반추
2. 노자 사상의 대강
1) 노자(老子)는 누구인가
2) 도덕경(道德經)의 실체
3) 노자의 사상
(1) 노자사상의 核心(핵심) - 도(道), 덕(德), 무위(無爲)
(2) 노자의 자연주의 정치사상
4) 노자 사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도(道)`의 강조와 `도론(道論)`의 부재
(2) 실현될 수 없는 운명의 `이상(理想)`
3. 현대의 몇몇 자연주의 사상
1) 생태주의
(1) 근본생태론(Deep Ecology)
(2) 사회생태론 (Social Ecology)
(3) 생태 사회주의(Eco-Socialism)
(4) 생태 마르크스주의(Eco-Marxism)
2) 무政府(정부)주의
3) 유나바머의 극단적 반과학주의 테러행동
(1) [유나바머 선언: 산업사회와 그 未來(미래)]를 토대로 정리(整理) 해 본 그의 사상
(2) 유나바머 사상과 테러의 평가
4. 결론
1) 선구적 고대 동양철학의 재발견
2) 우리는 어떤 이상사회를 건설할 것인가?
□ 출처
서론-고대 동양철학의 현재적 반추
China(中國)에는 두 줄기의 큰 사상의 흐름이 있다아 하나는 공자(孔子),맹자(孟子)를 중심으로 하는 유교(儒敎)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자, 장자를 비조(鼻祖)로 하는 도교(道敎)사상이다. 그래서, 노자에 대해 황당무계한 전설이 전해져 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두 사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대조적이다. 유교(儒敎)는 격물치지(格物致知)를 해서 먼저 개인적인 인격을 수양한 후, 이것을 확충해서 치국평천하(治國平千下)를 하여 현세적인 행복을 추구하자는 것인 데 반해, 도교는 인위적인 노력을 포기하고, 오직 천지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면서 모든 일을 운명이 명하는 대로 따르는 것이 진정 행복한 생활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사마천의 사기에 보면 노자의 사람됨을 알 수 있다아 사기의 `노자한비열전`에서 `노자는 도와 덕을 닦았는데 그 학문은 자신을 숨겨서 이름이 나지 않도록 하는 데에 힘쓰는 것이다.고대 동양의 철학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를 이끌어갈 동양철학을 재발견하여 이상사회 건설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본 글입니다. 또한 민간종교에서는 태상노군(太上老君)으로 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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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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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⑵노자는 공자의 방문을 받은 적이 있다아 (*이것을 참고로 노자가 어느 시대 사람인지 짐작해 볼 수 있다아)
⑶노자는 마침내 서방으로 떠났고 도중에 책(도덕경)을 구술하고서 이내 자취도 없이 사라져버렸다.ddd , 동양철학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고대 동양의 철학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를 이끌어갈 동양철학을 재발견하여 이상사회 건설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