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18:20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hwp
순서
우리나라교육과정의(定義)변
,공학기술,레포트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hwp( 32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우리나라교육과정의변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공학기술레포트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
이조 중엽 이후 - 실학 사상의 발달 + 근대적 학교 설립(원산학사 - 최초의 근대적 교육기관)
신교육기관 - 유학 외 산술, 물리, 농업, 양잠, 외국어, 법률, 지리, 만국공법 등 교육
==> 기독교계 학교들의 설립 --> 신교육과定義(정이) 본격화
1. 해방이후 미 국정시기의 교육과정
○ 미 군정청 ‘일반명령 제 4호’에 따라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방침’ 시달
교수 용어의 한국화, 일제교과서 사용금지, 국어, 국사, 공민과 신설
교과목 및 수업시수 등 - 일제 말기의 것을 임시방편적으로 개정한 것들이었음
전국적인 기준의 통일된 교수요목이 없었으며, 교과서도 없었다(국어-한글첫걸음, 국사-국사교본).
2. 교수요목기 (1946 - 1954) : 미 군정청 편수국에서 주도
○교수요목 제정위원회 조직 => 교수요목 제정 및 교과서 편찬에 착수
○교과서지도내용의 상세화, 기초능력의 배양에 초점
교과 - 분과주의 채택
내용 - 애국애족의 강조, 생활상 정신상 일제잔재의 시급한 제거에 중점
○이제식민지 정책 - 낮은 교육수준 -> 급속한 회복 기대 => 학생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어렵다는 평가
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 - 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
○1949년 최초의 교육법 제정 -> 1950년부터 교수요목에 대한 교육과정 개정작업 착수 - 6.25 중단
1954. 4 교육과정시간배당기준령 제정 -> 1955. 8 국, 중, 고, 사범학교에 대한 교과과정 공포.
교과서의 편찬, 교과서 →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로 구분
○개편된 교과서의 주요내용
계통적 학습의 교과배열 → 생활중심의 단원학습으로 배열
소단원제 지양 대단원제 → 학습의 생활화
지식암기등 주입식 → 이해와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이해, 기능, 태도를 기르는 방향
○추구해야할 인간상에 대한 체계적 연구 미약
-> 교육법 제1조의 막연한 홍익인간의 이념실…(To be continued )
레포트/공학기술
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