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발달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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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9: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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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발달특성
청각장애아동 발달property(특성)
1) 언어발달
① 언어발달요인
뇌, 청각, 시각등의 신체적요인+운동기능,지적기능등의 인지적요인 + 적절한 언어環境②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언어발달요인+청력수준,청력손실 시기,지적능력,環境
특히 언어 습득 이전의 시기인지,언어 습득 이후의 시기인지 구별필요③ 언어 습득 이전 : 초기 언어발달과정은 일반아동과 비슷하나 다른점은 생후 4개월경부터 특정음을 반복 사용, 옹알이의 범위 한정, 옹알이시 자신 발성 피드백 불가
④ 언어능력에 의한 언어운용:일반음성언어와 비음성언어가 있지만 청각장애아동의 경우 신체적 제한 및 언어 環境적 제한으로 수화를 선택
⑤ 청각장애아동과 언어발달의 drawback(걸점)
ⓐ 피드백이 일반적으로 곤란하여 발성 및 발화 명료하지 못함ⓑ 자음은 들어도 판별하기 힘들고 무성음의 경우 심함
ⓒ…(drop)
2) 인지발달
① 핀트너:1940년대 농 심리 연구의 선구자,청각 장애인의 인지 일반인에 비해 뒤떨어짐
② 마이클버스트:1960년대 초 지능검사의 동작성 검사만사용 양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질적인 측면 차이 존재
③ 펄스, 베르논 : 경험부족가설 → 일반인과의 차이는 교육과 環境의 원인(原因)이고 언어적, 文化적, 교육적 경험의 차가 지능의 차로 반영될뿐임, 지능, 학력 문제는 경험이 제공되면 일반아동과 같은 발달이 가능하다는 견해
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
① 環境적 제한에 의해 청각에 장애를 갖지 않는 아동과 언어적 인지적 측면에서 차이가 나타남
4) 학력
① 대부분 초등 4년 수준에서 머뭄
② 9살 수준의 장벽,고원현상->학력수준이 초등4년인 9살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
③ 수계산과 같은 구체적 사고 기능 문제 없으나 언어 능력 개입되는 추상적 사고시 기능지체 보이게 됨
5) 성격
① 성격property(특성) : 질투심이 강하고,충동적이며, 사회규범이나 도덕규범의 발달이 미숫, 자신의 비사회적 행동을 타이느이 탓으로 돌리는 경함 강함, 권위적이며 자기중심적
② 문제 발생 배경 : 소집단 교육, 개별교육, 집중적 반복지도,부모의 과보호, 지나친 간섭, 거부적인 태도를 체험,타인으로부터 부정적 태도를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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