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화전략의본질(관념,목적)과형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8:37본문
Download : 다각화전략의본질(개념,목적)과형태.hwp
다섯째, 시장지배의 강화(기업이익의 증대)에 있다
기업을 다각화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나아가서는 경쟁적 지
위의 강화 내지 시장지배력을 강화하여 기업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다.
...…(省略)
%EA%B3%BC%ED%98%95%ED%83%9C_hwp_01.gif)
%EA%B3%BC%ED%98%95%ED%83%9C_hwp_02.gif)
%EA%B3%BC%ED%98%95%ED%83%9C_hwp_03.gif)
%EA%B3%BC%ED%98%95%ED%83%9C_hwp_04.gif)
%EA%B3%BC%ED%98%95%ED%83%9C_hwp_05.gif)
%EA%B3%BC%ED%98%95%ED%83%9C_hwp_06.gif)
다각화전략의본질(관념,목적)과형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다각화전략의본질(개념,목적)과형태.hwp( 14 )
다각화전략의본질(개념,목적)과형태다각화전략의본질(개념,목적)과형태 , 다각화전략의본질(개념,목적)과형태경영경제레포트 ,
다각화전략의본질(관념,목적)과형태
설명
다. 협의로는 다른
업종이나 혹은 다른 산업에 진출하는 것만을 뜻한다.
순서
다각화전략의본질(관념,목적)과형태
레포트/경영경제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본질(concept(개념), 목적)과 형태
목차
*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본질(concept(개념), 목적)과 형태
Ⅰ.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본질
1. 다각화 전략(strategy)의 concept(개념)
2.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목적
3. 성장벡터와 다각화 전략(strategy)
4. 시너지 效果(효과)와 다각화 전략(strategy)
1) 판매 시너지
2) 조업 시너지
3) 투자 시너지
4) 경영관리 시너지
Ⅱ. 다각화 전략(strategy)의 형태
1. 내부적 다각화와 외부적 다각화
2. 4종(수평형, 수직형, 집중형, 집성형)의 다각화
1) 수평형 다각화 전략(strategy)
2) 수직형 다각화 전략(strategy)
3) 집중형 다각화 전략(strategy)
4) 집성형 다각화 전략(strategy)
3. 신제품형 다각화와 신사업형 다각화
4. 다각화의 결점
I.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본질
글로벌 시대 경영다각화(diversification of business)라 함은 한 기업 내
지 경영체가 자체의 성장과 관련해서 종래 운영해 오던 업종 이외의 다른
성장산업에 진출하여 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광의로는 자체의 생
산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을 가공판매하는 것과 같은 수직적 다각화는
물론 동종산업의 다른 제품을 생산 · 판매하는 것과 같은 수평적 다각화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업종에 진출하는 측면적 다각화도 포함된다된다. 따라서 경영다각화 전략(strategy)은 (1) 제품다양화, (2) 지역다alteration(변화) , (3) 거래기
능다각화, (4) 계열화, (5) 무역집중도 등으로 說明(설명) 될 수 있다
2. 다각화 전략(strategy)의 목적
기업의 다각화 전략(strategy)을 꾀하는 중요목적 내지 핵심적 동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첫째, 생산성의 향상에 있다
주요 생산품을 생산함에 따라 생기는 부산물을 가공판매함으로써 부가
가치를 높여 기업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셋째 유통경로의 장악에 있다
생산업체가 당해 상품의 유통부문까지 진출하여 유통경로를 담당하거나
유통부문을 계열화하기 위해서다.
둘째, 규모의 경제실현에 있다
종래 운영해 오던 업종 이외의 다른 업종 내지 산업에 진출하여 경영규
모를 확대시킴으로써 생산, marketing , 연구개발 면에서 소위 `규모의 경제`
의 이점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다. 이러한
다각화는 정책적 수단으로 기업합병의 형식으로 추진되는 것이 일반적이
다.
넷째, 기업경영의 안정성과 합리화에 있다
단일업종의 운영에 따르는 위험부담의 분산을 통해 기업의 안정성 및
경영의 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다.